SEOUL WOMANS HOSPITAL

산전 정밀검사

산전 정밀검사를 해야하는 이유는?

임산부, 특히 고위험 임산부를 대상으로 상담과 여러 형태의 검사를 통해 건강한 태아를 출산하기 위한 것입니다.

임신시기별 검사

01 임신초기

B-HCG (임신확인 피검사 수치) 초음파검사 (아기집 확인) 기초혈액검사

임신초기에는 입덧 증세가 나타날 수 있어 영양관리가 산모와 아기에게 무척 중요합니다. 입덧이 심하신 경우 가능하면 공복이 되지 않도록 음식을 조금씩 자주 드시면서 크래커나 신선한 과일 등의 간식을 항상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토로 인한 수분 보충을 위해 우유, 스프, 과즙, 보리차 등을 많이 드시고 입덧이 심할 때는 레몬이나 식초, 드레싱 등 신맛이 나는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필요시에 엽산과 종합비타민 등을 병행하실 수 있습니다.

02 임신 11주 ~ 13주

1차 기형아검사
(Intergrated test 다운증후군)
태아 경부 투명대 검사 (NT검사) NIPT검사
(비침습적 산전 기형아 검사)

NIPT(Non-Invasiva Prenatal Test)검사는 임신한 산모의 혈액속에 존재하는 태아의 DNA를 이용하여 다운증후군, 애드워드 증후군, 파타우증후군을 찾아내는 검사입니다. 정확도는 약 99%로 꽤 정확한 편이며, 검사대상으로는 정확도가 높은 검사를 원하는 산모, 35세 이상의 고위험군 산모, 기존선별검사결과 고위험군 산모, 초음파 검사 결과 시 이상소견이 발견된 산모, 염색체 이상의 가족력이 있는 산모, 과거에 염색체 이상 임신 경험이 있는 산모입니다.

※ 1차 기형아검사 결과 이상 시 NIPT(비침습적 산전 기형아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03 임신 15주 ~ 16주

2차 기형아검사
(다운증후군, 에드워드 증후군, 신경관 결손)
산전 정신지체 선별검사
(산모혈액을 채취해서 DNA를 추출하여 유전자 분석을 시행, 유전자 이상을 미리 예견할 수 있음)
독감주사
(면역력에 약한 임산부 필수)

임신 15주 ~ 16주는 철분제 섭취 시기입니다. 임신중에는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을 위해 혈액의 양이 증가합니다. (일반인에 비해 50% 증가) 태아의 철 저장을 위해 철분제 섭취가 필요하며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들은 철분의 흡수를 향상시키고, 녹차, 홍차, 커피, 청량음료 등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임신초기에는 갑자기 자궁이 커지고 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면서 변비가 되기 쉽기 때문에 변비예방에 좋은 섬유소가 많은 과일과 채소, 잡곡, 해조류, 곤약, 한천 등을 즐겨 드시고 유산균을 통한 정장작용으로 변비를 해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변비 방지 약제 또는 설사제와 같은 의약품은 피하셔야 합니다.

※ 산전 정신지체 선별검사에서 취약 X증후군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정밀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04 임신중기 18주 ~ 20주

조산위험도 검사

05 임신 24주 ~ 28주

정밀 초음파검사 임신성 당뇨 검사
(고혈당의 증상과는 무관하게 임신 중 발견되거나 생긴 내당증 이상 검사)

예전에 임신성 당뇨병을 앓은 경우나 당뇨병을 앓은 가족이 있는 경우, 심한 비만 혹은 거대아를 출산한 적이 있는 경우, 소변 중 당이 보이는 경우, 다낭 난소 증후군 환자인 경우는 임신성 당뇨 고위험군에 해당됩니다.

※ 정밀 초음파 검사는 예약제 시행으로 인해 일정 변경 시 원하는 시간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06 임신 24주 ~ 38주

고해상도 입체 초음파
(임신 24주 ~ 33주)
산모 건강 검사
(임신 32주 ~ 36주)
흉부 엑스레이검사
(임신 37주 ~ 38주)

07 임신 38주 ~ 39주

골반내진검사 태아 활성도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