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WOMANS HOSPITAL

전치태반

전치태반이란?

태반의 위치는 자궁 내 위쪽 2/3 정도 부위에 부착되는 것이 정상인데, 자궁입구 가까이 자리잡고 발육되는 현상을 전치태반이라고 합니다.

01 전치태반의 특징

원인은 확실하게 규명된 것은 없으나 자궁내막에 염증이나 상처가 있어서 정상위치에 부착되지 못하고 자궁 아래쪽에 부착되는 경우가 있고, 유산이 되어 아래로 내려오다가 자궁입구 가까이 부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신 말기가 되면서부터 자궁구가 열리기 때문에 태반과 자궁벽 사이에 간격이 생겨 출혈이 됩니다. 전치태반의 경우는 임신기간 동안 안정을 취해야 하며, 분만방법에 있어서 제왕절개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02 전치태반의 위험성

전치태반의 경우 분만 시 태아의 이동통로를 태반이 차단하고 있어서 대부분 질식분만이 사실상 어렵고 제왕절개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일반 산부인과 병원은 물론 대학병원에서도 태반만출 후 다량의 출혈을 신속하게 지혈하기 어려워서 대량 수혈과 자궁적출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03 서울여성병원의 대처체계

저희 서울여성병원은 전치태반 시에도 다년간의 임상경험으로 축적된 본원만의 지혈봉합시술로 수혈을 거의 하지 않고 안전하게 자궁을 보존하는 수술을 하고 있사오니 이젠 전치태반으로 두려워하지 마시고 정기적인 진료를 잘 받으시면 행복한 출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